<말놀이 동시> : 동시로 한글과 인사해요
“어! 어디 가? 오! 오줌 누러” 노래처럼 재미있는 말놀이로 한글을 만나요. 주요 글자를 반복하여 리듬감 있게 읽다 보면 저절로 글자를 익힐 수 있고, 깔깔 웃음이 나는 동시 속 재미난 상황과 언어 유희는 말과 글의 재미를 느끼게 하지요. <말놀이 동시> 속 주요 표현과 낱말은 <듣기∙읽기>, <만들기∙쓰기> 책에서 다시 한번 읽고 써 볼 수 있답니다.
<듣기∙읽기> : 워크북으로 한글 원리를 깨쳐요
한글은 가장 과학적인 소리 글자입니다. QR코드를 활용해 글자의 정확한 소리를 듣고, 한글 챈트를 따라해 보세요. 여러 번 들으며 읽다 보면 소리와 글자의 대응이 눈에 들어오고, 한글의 자모 결합 원리를 깨치게 돼요. 이렇게 익힌 글자는 듣기 문제, 점 잇기, 스티커 붙이기, 색칠하기, 짚으며 읽기 등 다양한 활동으로 재미있게 복습하세요..
<만들기∙쓰기> : 놀이책으로 한글을 익혀요
책 중앙을 절개한 입체 놀이책의 책장을 이리저리 넘겨 보세요. 자음, 모음의 조합이 바뀌며 끝없이 새로운 글자를 만들 수 있어요. 내가 아는 글자를 만들어 보고, 코팅된 책장 위에 보드용 펜으로 썼다 지웠다 하는 재미! 머리로 이해하면 반만 아는 거예요. 손으로 직접 만들고 쓰며 한글을 완벽하게 익혀 보세요.
한글 노래와 영상 : 신나게 놀며 한글과 친구해요
<말놀이 동시> 속 가나다송, 아야어여송, 강낭당랑송을 노래와 유튜브 동영상으로 만나요. “아야아야 어여어여~” “강낭당랑망방상!” 재미있는 한글 노래를 신나게 따라 부르다 보면 이제 한글은 내 친구!
추천평
문해력은 단순히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아니라, 사고하는 존재로서 인간다움을 형성하는 기반입니다. 어린 아이들이 걷기 시작하면서 ‘이동’의 자기주도성을 갖는다면, 문해력을 통해 ‘생각’의 자기주도성을 갖기 시작합니다. 어린 시절 올바른 문해력 형성은 이후 평생 아이들의 생각 자본이 되기에 발달 눈높이에 맞는 적기 교육 경험을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쏙쏙 한글 깨치기’는 우리 아이들이 자라면서 말하기를 자연스럽게 배우는 것처럼, 글 읽기를 자연스럽게 발달 눈높이에 맞게 배울 수 있는 문해력 프로그램입니다. 아이들의 흥미를 뺏고 지치게 하는 인위적 반복 학습이 아닌, 부모님과 함께 노래하면서, 만들면서, 웃으면서 자연스럽게 한글 읽기와 어휘력, 그리고 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문해 놀이라 더더욱 매력적입니다. 디지털 원주민인 우리 아이들이 재미있게 몰입할 수 있도록 포함된 영상 자료들도 우리 아이들이 신나게 몸을 움직이면서 자연스럽게 한글을 ‘쏙쏙’ 깨치도록 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가 문해력의 걸음마를 재미있게, 스스로 떼도록 놀이 친구가 되어주는 ‘쏙쏙 한글 깨치기’를 많은 부모님들이 만나기를 기대합니다.
- EBS <미래 교육 플러스> 진행,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114화 출연,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신종호
한글 공부는 재미있어야 합니다. 엄마 욕심에 억지로 한 글자씩 떠먹인다면 아이는 금방 지쳐가지요. 그런 의미에서 <쏙쏙 한글 깨치기>는 말놀이 동시, 챈트, 글자 만들기 놀이 등 아이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학습법이 풍부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학적인 음소 결합 원리에, 웃음이 절로 나는 말놀이 동시까지! 재미와 학습 요소를 빠짐 없이 갖추고 있으니 교사의 눈으로도, 엄마의 마음으로도 완벽한 구성의 한글 깨치기 책입니다.
- <1학년 한글떼기> 저자, 초등 교사 유튜버(어디든학교) 하유정
이 책은 기존 한글 교재가 가진 단순 반복 훈련이라는 문제점을 잘 해결했습니다. 가, 갸, 거처럼 무의미한 글자를 단순 제시하지 않고 말놀이 동시로 재미있게 글자를 접하게 하였습니다. 또 정해진 글자를 단순 반복하여 쓰게 하지 않고 놀이책을 통해 아이가 직접 자음과 모음을 조합해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 4기능을 통합하여 배울 수 있다는 점도 매우 긍정적입니다. 이 책이 한글을 익히는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문해력 수업> 저자, 초등 교사 유튜버(콩나물쌤) 전병규